앞으로 병·의원에서 진료받은 내용을 인터넷과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990년부터 실시해오던 ‘진료받은 내용 안내’를 30년 만에 서면(우편) 안내 방식에서
모바일(앱) 알림톡 안내 방식으로 개선, 12일부터 시범운영에 들어간다.
‘진료받은 내용 보기’는 2가지 방법으로 볼 수 있다. 건보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 사이버민원센터 → 보험급여 → 진료받은내용 보기로
들어간 뒤 공인인증 로그인을 하면 된다.
모바일 앱인 M건강보험을 이용하는 경우 진료받은내용 → 공인인증 로그인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시범운영은 올해 6월, 8월, 10월 3회에 걸쳐 실시할 예정이며, 향후 전년도 대비 효과성 및 문제점 등을 분석·평가해 제도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건보공단이 서면 안내에서 모바일 알림톡 안내 방식으로 개선한 이유는 가입자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 논란,
인터넷(모바일) 발송 요구, 과도한 우편비용에 따른 문제점 등이 지적돼 왔기 때문이다.
건보공단의 강청희 급여상임이사는 “개선된 진료받은 내용 안내는 홈페이지 및 M건강보험(앱)에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의 진료받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며 “그동안 무작위 우편발송에 따른 의료계의 반발도 사라질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한편 건보공단은 ‘진료받은 내용 안내’ 제도 활성화를 위해 12일부터 7월 3일까지 건보공단 홈페이지 및 M건강보험(앱)을 통해
‘진료받은내용 보기’를 이용한 가입자 중 총 400명을 추첨해 커피전문점 모바일상품권(5천원)을 지급하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건보공단 홈페이지 및 M건강보험(앱)을 통해 경품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으며, 가입자의 진료내용이 없어도 이벤트 응모가 가능하다.
당첨자는 7월 10일 건보공단 홈페이지에 발표할 예정이며, 향후 경품 이벤트는 3회 추가로 열릴 예정이다.
※기사원문 : https://www.dttoday.com/news/articleView.html?idxno=85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