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계소식

올해 하반기부터 치과의사 국시에 실기시험 도입

작성자정보통신위원회 등록일2021-09-06 조회3639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원장 이윤성, 이하 국시원)이 올해 하반기 치과의사 국가시험부터 실기시험을 도입한다.
 
치과의사 실기시험은 기존 필기시험만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시험에 실기시험을 도입함으로써 지식영역뿐만 아니라 진료, 수기, 태도 영역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마련을 위해 도입이 추진되었다. 지난 2012년 ‘치과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도입 추진위원회’ 구성을 시작으로 2017년도에 관련 법령을 개정하여 올해 하반기부터 첫 시행에 나서게 됐다.
 
치과의사 실기시험은 두 가지 방식으로 시행되는데, 모든 응시자가 본인 소속 대학에서 치과치료용 장비를 활용하여 1일간 치의학 3개 분야별(수복, 근관, 보철) 1문제씩 총 3문제로 시행하는 ‘결과평가’와 표준화환자를 대상으로 병력을 청취하고 진찰, 진료하거나 기본 임상술기를 수행하는 내용으로 국시원 실기시험센터에서 하루 72명의 응시자가 11일간 서로 다른 문제로 시행하는 ‘과정평가’로 나누어 시행한다.
 
치과의사 실기시험 일정은 9월 4일(결과평가)과 11월 10일~25일(과정평가)이며. 이번 첫 실기시험에는 총 767명이 접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2021년 5월 공지한 시행계획에 따라 별도 시험을 통해 응시가 가능하다.
 
치과의사 실기시험 합격자 발표는 2021년 12월 24일(금)로 예정되어 있으며, 국시원 홈페이지 (www.kuksiwon.or.kr), 국시원 모바일 홈페이지(m.kuksiwon.or.kr), 휴대폰 문자(SMS)를 통해 발표한다. 치과의사 면허는 실기시험과 필기시험에 모두 합격한 자에게 부여된다. 
 
국시원은 “치과의사 실기시험 도입으로 치과대학 교육과정에 긍정적 변화를 선도하고, 우수한 치과의사 인력 배출을 통해 국민건강 보건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출처 : 치위협보(http://news.kdha.or.kr) 

기사원문 :http://news.kdha.or.kr/news/articleView.html?idxno=10428

댓글10

댓글달기
0/1000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