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계소식

의료폐기물 배출 방식, 10월부터...

작성자정보통신위원회 등록일2022-09-07 조회3176

의료폐기물 배출 방식, 10월부터 '비콘태그'로 하세요

환경부, 의료폐기물 처리방법 변경 고시 협조요청

배출자 정보 자동인식, 폐기물 처리 사각지대 해소

Q&A로 알아보는 비콘태그 의료폐기물 배출 방법

천민제 기자 mjreport@dailydental.co.kr등록 2022.08.16 16:03:04


환경부는 오는 10월 1일부터 의료폐기물 배출 방식을 ‘비콘태그’로 변경 시행할 것을 알렸다.<자료 : 환경부 제공>
▲ 환경부는 오는 10월 1일부터 의료폐기물 배출 방식을 ‘비콘태그’로 변경 시행할 것을 알렸다.<자료 : 환경부 제공>

 

의료폐기물 배출 방식이 오는 10월 1일부터 ‘비콘태그’로 전격 변경된다. 이에 각 의료기관에서는 사전에 준비를 마쳐, 업무상 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해야 한다.


환경부는 최근 휴대용 리더기를 통해 배출자 정보를 자동 인식하는 장치인 ‘비콘태그’를 의료폐기물 배출 방식으로 전환할 것을 고시하고 각 의료단체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번 고시에 따라 의료폐기물 배출자는 고시 시행일인 10월 1일 전까지 비콘태그를 구매 및 설치해야 한다. 이에 본지에서는 비콘태그 구매 방식 및 가격 등에 관한 주요 문의사항을 정리했다.

 

Q. 비콘태그 도입 전후 차이?


A. 비콘태그 도입에 따라 변경되는 사항은 ▲배출자 인증 방식 ▲대체입력 방식 ▲처리장 입고 방식의 3가지다. ‘배출자 인증 방식’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다. 기존에는 휴대용 리더기로 배출자의 인증카드를 인식하거나, 배출자 시리얼번호를 입력해야 했다. 하지만 비콘태그는 운반자가 배출자 보관창고 방문 시, 휴대용 리더기를 통해 자동으로 인식토록 한다.

‘대체입력 방식’은 기존에는 배출자와 운반자간 인계‧인수 내역을 올바로 시스템에 대체입력 시 폐기물 정보만 입력토록 했다. 하지만 이번 변경으로 폐기물 정보 외 전용용기에 부착된 태그번호까지 입력해야 한다.
‘처리장 입고 방식’은 차량 단위로 운반차량용 인증카드를 처리장 내 고정형리더기에 인식하던 것을 용기단위로 변경하고 개별 용기에 부착된 전자태그를 리더기에 인식하도록 한다.

 

Q. 비콘태그 구매처 및 비용은?


A. 비콘태그는 ‘올바로 시스템(www.allbaro.or.kr)’에서 구매할 수 있다.
올바로 시스템 누리집 내 ‘RFID기반 의료폐기물 관리 → 배출업체 비콘태그 신청’란에서 업체 정보 및 구입 모델을 입력하면 된다. 단, 이때 진행상태에 ‘신규 구매 신청’이 표기돼 있어야 한다. 결제는 올바로 시스템이 아닌, 업체별 결제 페이지에서 이뤄진다.
비용은 모델에 따라 상이하나 3만7500원~3만8500원 선이다. 모델에 따라 기기 충전 방식이 다소 상이하므로, 확인 후 자유롭게 선택하면 된다. 제원은 구매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Q. 비콘태그 고장 시 대처법은?


A. 비콘태그 고장 시에는 올바로 시스템에서 대체입력을 사용하면 된다. 단, 이 경우 업무상 절차가 과중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예비 비콘태그 구매를 권장한다.
예비 비콘태그는 기관당 1개씩 구비할 수 있으며, 구매 절차 및 비용은 동일하다. 단, 신청내역의 진행상태에서 ‘예비품 구매 신청’ 표기를 확인해야 차질 없이 구매할 수 있다.

 

이 밖의 상세 내용 및 업무 매뉴얼은 ‘올바로 시스템(www.allbaro.or.kr) → 공지사항 → RFID 의료폐기물 시스템 비콘태그 도입 안내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원문 : https://www.dailydental.co.kr/news/article.html?no=120805

댓글10

댓글달기
0/1000
등록